Certificate/네트워크관리사

[기출] 네트워크관리사 2급 2022년 08월 21일 기출문제

FRONTI 2023. 5. 20. 22:20

사용되는 명령어

> ipconfig                       ... 정보 표시
    > ipconfig /all                  ... 자세한 정보 표시
    > ipconfig /renew                ... 모든 어댑터 갱신
    > ipconfig /renew EL*            ... EL로 시작되는 이름을 가진
                                         모든 연결 갱신
    > ipconfig /release *Con*        ... 모든 일치하는 연결 해제
                                         예: "Wired Ethernet Connection 1" or
                                             "Wired Ethernet Connection 2"
    > ipconfig /allcompartments      ... 모든 컴파트먼트에 대한
                                         정보 표시
    > ipconfig /allcompartments /all ... 모든 컴파트먼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 표시

윈도우+R => cmd => ipconfig /? 입력 하면 나옴

nslookup: 도메인 입력하면 IP주소를 보여줌, IP가 도메인에 등록되었는지 확인

1. /var/log/cron : cron이 실행된 것들에 대한 정보가 기록됨.
2. /var/log/lastlog : 각 사용자의 마지막 로그인 내용이 기록되어 있음.
3. /var/log/dmesg : 부팅 시의 시스템 로그가 기록됨.
4. /var/log/btmp : 실패한 로그인 정보를 담고 있는 로그파일
(wtmp = 성공한 로그인/로그아웃 정보를 담고 있는 로그파일)
(utmp = 현재 로그인 사용자 상태 정보를 담고 있는 로그파일)

diskmgmt.msc = 디스크 관리(disk managememt)
hdwwiz.cpl = 장치 관리자(hardware wizard)
fsmgmt.msc = 공유폴더 관리(folder share management)
wbadmin.msc = 윈도우 서버 백업(window backup admin)

 

 

서브넷 마스크

네트워크 ID 필드는 1로, 호스트 ID 필드는 0으로 채웁니다
255.255.255.240 = 11111111.11111111.11111111.11110000
NNNNHHHH 항상 오른쪽부터 0을 채운다고 생각

 

 

 MAC(미디어 액세스 제어)프로토콜

4가지 모두 네트워크 공유 통신 매체에 대한 액세스를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MAC(미디어 액세스 제어)프로토콜입니다.
여러 장치가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하려고 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 프레임 간의 충돌을 방지하거나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액세스 관리에 대한 구체적인 접근 방식은 다릅니다.

1. 토큰패싱과 2.수요 우선순위는 결정론적 프로토콜로 통신 매체에 대한 접근 순서가 각각 토큰 또는 우선순위 수준의 할당에 따라 미리 결정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면 3. CSMA/CA 와 CSMA/CD 는 각각 확률론적 프로토콜로서 통신 매체의 가용성 또는 충돌의 검출에 기초하여 접근 순서가 무작위로 결정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토큰패싱은 일반적으로 링 토폴로지에 사용되는 반면 수요우선순위는 버스 또는 스타 토폴로지에 사용됩니다. CSMA/CA CSMA/CD는 다양한 네트워크 토폴로지에서 사용됩니다.
CSMA/CA 주로 무선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반면 CSMA/CD 는 유선 네트워크에서 사용됩니다.
CSMA/CA는 충돌 회피 기술으 사용하는 방면 CSMA/CD는 충돌 감지 기술을 사용합니다.
토큰 패싱과 수요우선순위는 토큰 또는 우선 순위 수준을 관리하는 데 추가 오버헤드가 필요한 반면 CSMA/CA 및 CSMA/CD는 이러한 오버헤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전반적으로 프로토콜의 선택은 네트워크 토폴로지, 사용중인 통신 매체 유형 및 결정론적 또는 확률론적 접근 제어의 필요성을 포함하여 네트워크와 사용중인 장치의 특정 요건에 따라 달라집니다

네트워크 토폴로지 - 컴퓨터 네트워크의 물리적 또는 논리적 레이아웃입니다. 컴퓨터 , 라우터, 스위치 및 기타 네트워크 구성 요소와 같은 장치가 서로 연결되는 방식과 이들 간의 데이터 흐름을 설명합니다. 네트워크 토폴로지는 버스, 링, 스타, 메시, 트리 및 하이브리드와 같은 여러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물리적 네트워크 토폴로지는 장치와 케이블의 실제 물리적 레이아웃을 의미하는 반면, 논리적 네트워크 토폴로지는 데이터가 네트워크를 통과할 때 따르는 경로를 의미합니다. 논리적 토폴로지는 물리적 토폴로지와 독립적입니다. 즉, 데이터가 물리적 토폴로지와 다른 경로를 따를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토폴로지의 선택은 네트워크 크기, 장치 수, 장치 간 거리, 대역폭 요구 사항 및 필요한 내결함성 수준과 같은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각 토폴로지는 고유한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적절한 토폴로지를 선택하는 것은 네트워크의 특정 요구사항에 따라 다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4 가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들은 모두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고 타사 공급업체가 제공하고 데이터 센터에서 호스팅 합니다. 모두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컴퓨팅 리소스를 제공하고 사내 인프라에 비해 비용을 절감합니다.

SaaS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PaaS는 개발 플랫폼을 IaaS는 가상화 컴퓨팅 리소스를 BPaaS는 백업 및 재해 복구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SaaS는 서비스 공급자가 완벽하게 관리하는 반면 PaaS와 IaaS는 사용자가 어느 정도 수준의 관리 및 구성을 요구합니다. SasS와 BPaaS는 일반적으로 사용량이나 구독에 따라 요금이 부과되는 반면 PaaS와 IaaS는 사용량, 구독 또는 리소스 할당에 따라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SaaS와 BPaaS는 일반 사용자와 중소기업이 주로 사용하고 PaaS와 IaaS는 개발자와 대기업이 주로 사용합니다

 

 

컴퓨터 네트워킹
PSDN(Public Switched Data Network - 공공교환데이터네트워크) : 회로 스위칭을 이용한 레거시 네트워크(아직 사용 중이지만 최신 기술이나 시스템과 호환되지 않을수 수 있는 오래되거나 오래된 네트워크 시스템 또는 인프라)
인터넷 : TCP/IP 를 사용한 글로벌 네트워크
VPN(Virtual Private Network - 가상 전용 네트워크) : 공용 네트워크를 통한 연결.
SDN(Software-Defined Networking -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 제어부와 데이터의 분리,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 트래픽 라우팅 방법을 결정하는 컨트롤 플레인과 트래픽 전송을 하는 데이터 플레인을 분리하는 네트워킹 접근 방식. 네트워크 관리자는 전용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대신 소프트웨어를 통해 네트워크를 관리하고 제어할 수 있음
SDN(Software Defined Network)이란 소프트웨어를 통해 네트워크 리소스를 가상화하고 추상화하는 네트워크 인프라에 대한 접근 방식을 의미한다.
조금 더 쉽게 설명하자면,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과 API를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프로그래밍하고, 중앙에서 전체 네트워크를 제어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LINUX

cp는 Copy의 명령어이고, ~는 홈 디렉터리, /는 디렉터리 구분, ~/는 홈디렉터리로 이동, ../는 상위 디렉터리로 이동

mkdir: 디렉토리 생성
chdir: 디렉토리 위치 변경
rmdir: 디렉토리 삭제
pwd: 현재 작업 중인 디렉토리 경로를 절대경로방식으로 보여줌

/bin: 기본 명령어 포함된 디텍토리 (필수적 실행파일 포함)
/etc: 시스템 설정 파일이 위치함 (사용자 암포 정보를 가지는 디렉토리)

이 문제는 Linux 시스템에서 crontab을 삭제하는 방법을 묻는 문제입니다.
crontab은 주기적인 작업을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이를 설정하려면 crontab -e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면 현재 사용자의 crontab 파일을 열고, 해당 파일에 작업을 추가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crontab을 삭제하려면 crontab -r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이 명령어는 현재 사용자의 crontab 파일을 삭제합니다.
그러므로 올바른 답은 4번인 crontab -r입니다.
그 외에 1번 crontab -u는 사용자명을 지정하여 해당 사용자의 crontab 파일을 수정하는 명령어이고, 3번 crontab -l은 현재 사용자의 crontab 파일에 설정된 작업을 목록으로 출력하는 명령어입니다.

netstat 옵션:
-r routing -> 라우팅 테이블 표시
-p process -> 해당 프로세스를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 이름을 보여줌(PID 보여준다는 말)
-t TCP -> TCP로 연결된 포트를 보여줌
-u UDP -> UDP로 연결된 포트를 보여줌 (이건 예제에 없지만 tcp랑 같이 기억)
-y everY -> every가 맞는지는 모르겠는데 그냥 everY 로 생각하면 얼추 맞는거 같음 여튼 모든 TCP 연결 템플릿을 보여주는건 맞음

dd: d는 delete, 그럼 delete delete니까 뭔가 많이 지우는 느낌이라 생각하자. dd는 한줄을 잘라낸다. (p를 써서 다시 붙여넣기 가능)
x: x는 곱하기만큼 지운다. x는 한 글자를 지운다. 5x는 다섯글자 지우
D: 없다
dw: 커서가 위치한 곳부터 단어 삭제

 

 

 

분산 파일 시스템, 分散-, Distributed File System, DFS
네트워크를 통해 물리적으로 다른 위치에 있는 여러 컴퓨터에 자료를 분산 저장하여 마치 로컬 시스템(local system)에서 사용하는 것처럼 동작하게 하는 시스템.

분산 파일 시스템(DFS: Distributed File System)에서는 다수의 사용자가 원격으로 데이터를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이렇게 하여 데이터의 가용성(data availability)을 향상하고, 데이터를 물리적으로 다른 위치에 중복하여 저장함으로써 디스크에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단일 서버 환경에서보다 상대적으로 쉽게 복구할 수 있다. 그러나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시스템 노드(node)들 간 연결을 보호해야 하며, 노드(node)들 간에 데이터를 전송할 때 데이터가 손실되거나 누락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여러 클라이언트 노드(node)에서 동시에 동일 데이터로 접근하거나 전송을 요청할 경우 지연 및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tcpdump 명령어

tcmdump : 주어진 조건식을 만족하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거치는 패킷들의 헤더들을 출력해주는 프로그램
-c (캡쳐할 개수) : 캡쳐할 개수만큼 캡쳐
-w (파일이름) : 덤프한 패킷헤드를 지정할 파일이름으로 지정
port (포트번호) : 캡쳐할 포트번호 지정
-n : 모든 주소들을 번역하지 않는다
-f : 외부의 internet address 를 가급적 심볼이 아닌 숫자로 출력한다

 

 

라우터의 경로 결정

1 Administrative distance (관리 거리) : 라우팅 프로토콜의 우선순위를 나타내며, 동일한 경로에 대한 다른 프로토콜의 경로를 구별합니다.
2 Longest match rule (롱기스트 매치 룰) : 목적지 주소의 가장 긴 매치를 찾아 해당 경로를 선택합니다.
3 Next-hop address (넥스트 홉 주소) : 패킷을 전송하기 위해 다음으로 이동해야 하는 라우터의 주소입니다.
4 Metric (메트릭) : 경로의 비용을 나타내며, 경로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4가지 모두 데이터를 인코딩하고 디코딩 하는데 사용됩니다.
네트워크를 통한 데이터 전송 및 통신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1. 다중화 :  여러 데이터 스트림을 하나의 통신 채널로 결합하여 여러 사용자가 동일한 채널을 공유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입니다. 송신단에서 복수의 신호를 결합하고 수신단에서 분리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다중화 기술의 예로는 시분할 다중화 (TDM) 주파수 분할 다중화 (FDM)이 있습니다.

2. 모뎀 : Modulator-Demodulator 의 약어 입니다.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조(전기신호를 교류신호로 바꾼다)하여 전화선을 통해 전송하고 수신 측에서 디지털 신호로 복조(교류신호를 전기신호로 바꾼다)하는데 사용됩니다. 모뎀은 컴퓨터 및 기타 장치를 인터넷 또는 다른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데 사용됩니다.

3. DSU 디지털 서비스 유닛의 약자 입니다. 사용자 장치의 디지털 데이터를 T1 또는 T3회선과 같은 디지털 통신 회선을 통해 전송할 수 없는 형식으로 변환 하는데 사용됩니다. 내장된 디지털 인터페이스가 없는 장치에 디지털 연결을 제공하는 데 사용됩니다.

4. 코덱 : 코더 -디코더의 약어 입니다. 네트워크를 통한 효율적인 전송을 위해 디지털 오디오 및 비디오 데이터를 압축 및 압축 해제하는데 사용됩니다. 코덱의 예로는 오디오용 MP3와 비디오용 H.264 가 있습니다. 코덱은 화상 회의, 스트리밍 미디어, VoIP(Voice over IP)와 같은 응용프로그램에서 사용됩니다.

 

 

 

1. 저장소 복제 (Storage Replication): Windows Server 2016에서는 저장소 복제 기능을 통해 여러 사이트 간에 데이터 동기화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서버 장애 시 복제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연결을 넘길 수 있도록 하며, 데이터 손실 없이 신속한 복구를 지원합니다.
2. DirectAccess Server: DirectAccess는 Windows Server 2012부터 제공되는 기능으로, 원격 사용자가 인터넷을 통해 회사 내부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이는 서버간 데이터 복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3.클라우드 폴더 (Cloud Folder): 클라우드 폴더는 OneDrive for Business를 통해 사용자 간에 파일 공유 및 동기화를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이는 여러 사이트 간에 동기 복제를 위한 기능이 아니므로 문제와 관련이 없습니다.
4.NanoServer: NanoServer는 Windows Server 2016에서 제공하는 경량화된 서버 OS입니다. 이는 여러 사이트 간에 동기 복제를 위한 기능이 아니므로 문제와 관련이 없습니다.

 

 

RAID

RAID (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s)는 여러 개의 하드 드라이브를 조합하여 하나의 대형 저장 장치로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이는 데이터를 분산하여 저장함으로써 고장 발생 시 데이터를 복구하거나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RAID 시스템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이들은 각각 다른 방식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합니다. 그 중에서도 Mirroring은 RAID 1에서 사용되는 방식으로, 하나의 드라이브에 기록되는 모든 데이터를 다른 드라이브에 복사해 놓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두 개의 드라이브가 거의 동일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드라이브가 고장나더라도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RAID 0은 Striping 방식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분산하여 저장하지만, Redundancy(데이터 복구 능력) 기능이 없기 때문에, 하나의 드라이브가 고장나면 데이터를 복구할 수 없습니다. RAID 3과 RAID 4는 Parity 방식을 사용하여 Redundancy를 제공하지만, 각각에서는 하나의 드라이브가 Parity 데이터를 담당하기 때문에 고장 시 복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RAID 0 - 이 구성에는 스트라이핑이 있지만 데이터의 중복은 없습니다. 최상의 성능을 제공하지만 내결함성은 제공하지 않는다.
RAID 1 - 디스크 미러링이라고도 하는 이 구성은 데이터 저장소를 복제하는 두 개 이상의 드라이브로 구성된다.
RAID 2 - RAID2는 RAID 0처럼 스트라이핑 구성이지만 일부 디스크에는 오류 검사 및 수정을 위해 ECC(Error Correction Code) 정보가 저장된다.
RAID 3 - RAID 3 구성은 스트라이핑을 사용하고 하나의 드라이브를 패리티 정보를 저장하는데 사용

 

 

 

주소

n은 네트워크주소, h는 호스트주소
A클래스 = 0nnn nnnn. hhhh hhhh. hhhh hhhh. hhhh hhhh
B클래스 = 10nn nnnn. nnnn nnnn. hhhh hhhh. hhhh hhhh
C클래스 = 110n nnnn. nnnn nnnn. nnnn nnnn. hhhh hhhh
D클래스 = 1110 nnnn. nnnn nnnn. nnnn nnnn. nnnn nnnn
E클래스 = 1111 nnnn. nnnn nnnn. nnnn nnnn. nnnn nnnn

여기서 h가 모두 0은 네트워크 주소, 모두 1인 경우는 호스트 주소로 사용되므로
실제 호스트 주소로 사용되는 경우의 수는 (2^h - 2)임.

시험장에서는 클래스는 0~127, 128~191, 192~223, 224~239, 240~255라고 암기하고 가면
답을 바로 찾을 수 있음.

 

127.0.0.1 과 localhost 는
자신에게로 루프백 주소로 활용된다.

 

 

컴퓨터 네트워킹

4개 모두 컴퓨터 네트워킹과 관련이 있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상화(물리적 서버에 분산 될 수 있는 네트워크 리소스의 가상 인스턴스 만듬) 또는 분산 네트워크(여러 장치에 걸친 네트워크 기능의 분산에 의존)를 사용한다
기존 네트워킹 방식에 비해 비용절감, 확장성 및 유연성 측면에서 이점을 제공한다.

NFV - 하드웨어에 구현되던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
WMN - 여러개의 무선 액세스 포인트가 메시 구성으로 연결되어 여러 경로를 통해 데이터가 라우팅 될수 있음. 포인트 투 포인트 무선 네트워크에 비해 네트워크 신뢰성과 커버리지 향상
VPN - 인터넷을 통해 둘 이상의 원격 위치를 연결하기 위해 암호화 및 기타 보안 수단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네트워크. 원격 작업자에게 회사 리소스에 대한 안전한 액세스를 제공하거나 회사 네트워크의 여러 위치를 함께 연결하는 데 사용
CDN - 가까운 위치에서 사용자에게 엡 콘텐츠를 전달하여 성능을 향상시키고 대기 시간을 단축하는 데 사용되는 지리적 분산 된 서버 네트워크

 

 

ARQ(Automatic Repeat Request)

1. 기본형 (stop-and- wait ARQ) : 가장 단순한 형태의 자동 재송 요구(ARQ)로서 송신 측이 1개의 블록을 전송하면 수신 측에서 오류의 발생을 점검하여 긍정 응답 문자(ACK)나 부정 응답 문자(NAK)를 보낼 때까지 기다리는 방식. 즉, 수신 측은 전송 중에 오류가 발생했을 경우에 역채널을 통해서 NAK를 보내고, 오류가 발생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ACK를 보낸다. 이에 따라 송신 측은 다음의 데이터 블록을 전송하거나 오류가 발생한 데이터 블록을 재전송한다.
2. 선택적 (Selective ARQ) : 수신 측에 오류가 발견된 프레임에 대해서 재전송 요청이 있을 경우, 에러가 발생한 블록 중 에러가 발생한 해당 프레임만 다시 전송한다.
3. 연속적 (Go-back-N ARQ) : 에러가 발생한 블록 이후의 모든 블록을 재전송한다.

4개 모두 네트워크를 통한 데이터 전송에 사용되는 오류 제어 및 흐름 제어 메커니즘과 관련이 있다. 모두 데이터 전송 중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감지하고 수정함으로써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OSI 모델의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구현되며 유선 및 무선 네트워크 모두 사용할 수 있다.

ARQ(Automatic Repeat Request) 자동 반복 요청

1. 재전송 전략 :
Adaptive ARQ는 통신 채널의 오류율을 기반으로 재전송 전략을 조정하고 수신기의 피드백을 사용하여 최적의 재전송 횟수와 데이터 패킷 전송을 위한 윈도우의 크기를 결정합니다.
Go back-N ARQ 는 오류가 감지되면 보낸 사람의 창에 있는 모든 후속 패킷을 폐기하고 첫 번째 손실된 패킷에서 다시 전송합니다.
Selective-Repeat ARQ 는 올바르게 수신 된 패킷의 복사본을 유지하고 손실되거나 손상된 패킷의 재전송만 요청
Stop and Wait 는 다음 패킷을 보내기 전에 수신자의 확인 응답을 기다립니다.

2. 효윻성
Selective-Repeat ARQ는 손실되거나 손상된 패킷의 재전송만 요청하기 때문에 Go back-n ARQ 보다 효율적입니다. Stop and Wait ARQ 는 다음 패킷을 전송하기 전에 수신자의 확인 응답을 대기하기 때문에 가장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3. 복잡성
Adaptive ARQ는 통신 채널의 오류율을 기반으로 재전송 전략을 조정하고 수신기의 피드백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ARQ방법보다복잡합니다. Stop and Wait ARQ는 다음 패킷을 보내기 전에 확인 응답을 대기 하기 때문에 가장 간단한 방법 입니다.

4. 적합성
Adaptive ARQ는 다양한 채널 조건을 가진 무선 네트워크에 더 적합할 수 있고 Selective-Repeat ARQ는 높은 오류율이나 긴 전파 지연이 있는 네트워크에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NIC = Network Interface Card = 랜카드(좀 더 정확하게 이더넷카드)로 보시면 됨.
F/W = Fire Wall 외부의 불법침입 차단 및 외부로부터 네부 네트워크 보호하기 위한 보안시스템
IPS (Intrusion Prevention System) = 침입방지시스템 (스타크래프로 보면 포토캐논)
참고로 IDS는 Intrusion Detection System = 침입 탐지 시스템 (발견만...) (스타크래프트로 보면 옵저버, 스캔)

4가지 모두 네트워크를 보호하고 관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NIC 는 디바이스에 대한 네트워크 연결을 제공하는 물리적 하드웨어 구성 요소입니다. 장치와 네트워크 사이의 브리지 역할을 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F/W : 미리 결정된 보안 규칙을 기반으로 네트워크 트래픽을 모니터링 하고 제어하는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 구성 요소입니다. 주요 기능은 인터넷 또는 다른 외부 소스로부터 내부 네트워크에 무단으로 액세스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IPS : 악의적인 활동 또는 잠재적인 보안 위반에 대해 네트워크 트래픽을 모니터링 하는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 구성 요소입니다. 의심스로운 트래픽을 적극 차단해 위협을 실시간으로 식별하고 대응합니다.

NAC : 장치가 연결되도록 하기 전에 장치의ID와 규정 준수 상태를 확인하여 네트워크에 대한 액세스를 제어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입니다. NAC 는 인증된 보안 장치만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토큰패싱은 주로 링형 토폴로지(ring topology)에서 사용되는데, 이는 네트워크 장치들이 원형으로 연결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링형 토폴로지에서 각 장치는 다음 장치로 토큰을 전달하며, 토큰은 원형으로 계속해서 순환됩니다. 토큰을 가진 장치는 해당 토큰에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수정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데이터는 네트워크를 따라 원형으로 이동하며 각 장치에서 처리되는 것입니다.

 

 

 

4개 모두 인터넷을 통한 통신과 데이터 전송에 사용되는 프로토콜 이다

IRC(Internet Relay Chat) : 실시간 온라인 채팅 통신에 사용되는 프로토콜. 연결된 사람들 간의 그룹 채팅 토론 및 파일 공유에 사용
HEVC/H.265(High Efficiency Video Coding) : 고해상도 비디오 콘텐츠를 압축 및 해제 하는데 사용되는 비디오 압축 표준

MIME(Multipurpose Internet Mail Extensions) : 전자메일 메시지의 형식을 확장하여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및 비디오를 포함한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를 지원하는 인터넷 표준

SIP(Session Initiation Protocol) : 실시간 세션을 시작 및 종료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토콜 인터넷 전화와 화상 회의에서 일반적으로 사용

 

 

네 가지 개념 모두 단일 채널을 통해 여러 신호를 전송하는 데 사용됩니다.
통신 채널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각자의 방법으로 채널을 여러 개의 하위 채널로 나눕니다.

TDM(시분할 멀티플렉서) : 채널을 동일한 시간 슬롯으로 나누고 각 시간 슬롯은 고정된 시간 동안 특정 신호에 할당됩니다. 신호는 할당된 시간 간격 동안 교대로 전송됩니다.

STDM(통계 시분할 다중화) : 대역폭 요구 사항에 따라 신호에 시간 슬롯을 동적으로 할당하는 알고리즘 사용. 더 많은 대역폭에 필요한 신호에는 더 많은 시간 슬롯이 제공되는 반면, 대역폭 요구사항이 적은 신호에는 더 적은 시간 슬롯이 제공.

FDM(주파수 분할 다중 ) : 채널을 서로 다른 주파수 대역으로 나누고 각 신호는 특정 주파수 대역에 할당 된다. 신호가 서로 다른 주파수 범위를 사용하기 때문에 동일한 채널을 통해 동시에 전송 됨

FDMA(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 :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사용되며 사용 가능한 주파수 범위를 여러 채널로 나눕니다. 각 채널은 통신세션 동안 해당 채널을 독점적으로 사용하는 특정 사용자에게 할당됩니다. 이를 통해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동일한 통신 채널에 액세스할 수 있지만 각 사용자는 고유한 전용 주파수 범위를 가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