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를 위한 인프라 기초 총정리를 재구성했습니다.
출처 : https://futurecreator.github.io/2018/11/09/it-infrastructure-basics/
AIVLE SCHOOL
11주차 _ IT infra _ 1. 인프라의 이해
IT Infrastructure
IT 인프라란 애플리케이션을 가동시키기 위해 필요한 하드웨어나 OS, 미들웨어, 네트워크 등 시스템의 기반을 말합니다. 시스템의 요구사항이라고 하면 먼저 해당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생각하게 됩니다. 이를 기능적인 요구사항(functional requirement)이라고 합니다. 이외에 시스템의 성능, 안정성, 확장성, 보안 등과 같은 요구사항을 비기능적인 요구사항(non-functional requirement)라고 합니다. 인프라는 이런 비기능적인 요구사항과 관련이 있습니다.
개발자가 왜 인프라를 알아야 할까?
예전에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은 업무 지식 그리고 프로그래밍과 테스트 스킬을 갖춘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가 담당하고 환경 구축은 네트워크나 하드웨어를 잘 아는 인프라 엔지니어가 담당했습니다. 그런데 데이터센터나 서버실에 서버를 두고 직접 관리하던 온프레미스(On-premise) 방식에서 가상의 서버를 여러 대 띄우는 클라우드 방식으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이런 분산 환경에서는 인프라 엔지니어가 수동으로 관리하는 대신 자동화된 툴을 사용해서 오케스트레이션(orchestration)합니다. 따라서 인프라 엔지니어도 자동화를 위해 코드를 작성하는 능력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도 지금까지 인프라 엔지니어의 업무였던 환경에 대한 배포나 테스트 등을 직접 할 수 있게 되면서 인프라 관련 기초 지식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인프라 구성 요소
인프라를 이루는 구성 요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하드웨어(Hardware, HW): 서버 장비 본체나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스토리지, 전원 장치 등입니다. 넓은 의미에서는 이런 하드웨어를 설치하는 데이터 센터의 설비(건물, 공조, 보안 설비, 소화 설비 등)도 포함됩니다.
- 네트워크(Network) : 사용자가 원격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서버를 연결하는 도구들입니다. 라우터, 스위치, 방화벽 등 네트워크 장비와 이를 연결하는 케이블 배선 등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단말에서 무선으로 연결할 때 필요한 액세스 포인트(Access Point, AP)도 있습니다.
-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OS) : 하드웨어와 네트워크 장비를 제어하기 위한 기본적인 소프트웨어입니다. 리소스나 프로세스를 관리합니다.
- 클라이언트 OS : 사용자가 사용하기 쉽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Windows, macOS 등).
- 서버 OS : 시스템을 빠르고 안정적으로 실행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Linux, Unix, Windows Server 등).
- 미들웨어(middleware) : 서버 상에서 서버가 특정 역할을 하도록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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